한국모태펀드
유니콘 및 후보 기업 분석

출자펀드 포트폴리오 기업을 대상으로

모태 출자펀드 투자 기업 중 기업가치가 높은 기업의 특징을
분석해 반기별로 소개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2019년 6월 기준 
모태출자펀드 가치평가 결과 기업가치가 2천억 원을 상회하는
비상장 기업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한국모태펀드
유니콘 및 후보 기업 분석

출자펀드 포트폴리오 기업을 대상으로

모태 출자펀드 투자 기업 중 기업가치가 높은 기업의 특징을
분석해 반기별로 소개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2019년 6월 기준 
모태출자펀드 가치평가 결과 기업가치가 2천억 원을 상회하는
비상장 기업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01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 투자
유니콘 현황 분석

들어가며

유니콘은 뿔이 달린 말로 상상의 동물이다. 이런 상상의 동물의 명칭이 붙은 유니콘 기업이란 무엇일까? 유니콘 기업은 미국의 벤처캐피탈인 ‘카우보이 벤처스’의 창업자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13년에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현재는 기업가치 10억 달러를 초과하는 비상장 기업으로 통용 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s가 집계하는 The Global Unicorn Club에 따르면 2020년 2월 20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452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으며, 총 기업가치는 1조 3,299억 달러에 달한다. 이중 대한민국 기업은 10개로 무신사,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야놀자, 에이프로젠, 엘앤피코스메틱, 옐로모바일, 위메프, 지피클럽, 쿠팡, 크래프톤(구 블루홀)(가나다 순으로 기재)이 있다.

유니콘 기업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KVIC MarketWatch는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 투자기업 중 유니콘과 유니콘으로 성장하고 있는 후보 기업들의 특징을 반기마다 발표하고 있다.

금번 보고서에서는 반기마다 실시하는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의 2019년 6월 말 기준 가치평가를 바탕으로 국내 투자 기업 중 기업가치가 2천억 원을 상회하며 상장하지 않은 유니콘 및 그 후보 기업 29개사의 기업가치, 투자 금액, 업종, 업력, 매출액 분포를 분석하였다.

기업가치

지난 온기(‘18.12) 대비 2019년 6월 말 기준 유니콘 및 그 후보 기업의 전체 기업가치 합계가 2.5% 증가하였다. 구간별 기업가치의 평균과 중간값은 지난 온기 대비 유지되거나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의 기업가치 합계는 20조 4,685억 원으로 기업가치 평균은 7,058억 원, 중간값은 4,072억 원이었다. 분석 대상 기업을 기업가치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2019년 6월 말 기준 기업가치가 1조 원을 상회하는 5개 기업의 기업가치 평균은 약 2.1조 원, 중간값은 1.4조 원이었다. 기업가치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인 6개 기업의 기업가치 평균은 7,624억 원, 중간값은 7,623억 원, 기업가치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18개 기업의 기업가치 평균은 약 3,040억 원, 중간 값은 2,693억 원이었다.

지난 온기 대비, 전체 분석 대상 기업은 31개에서 29개로 2개 기업이 줄어든 가운데, 기업가치가 1조 원을 상회하는 기업 개수는 5개로 유지되었고, 기업가치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인 기업은 5개에서 6개로 1개 기업 증가, 2천억 원~5천억 원의 기업가치를 지닌 기업의 개수는 21개에서 18개로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 1  기업가치 분포

출처 : 한국벤처투자

 표 2  기업가치 합계, 평균 및 중간값

출처 : 한국벤처투자

투자 금액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에 한국모태펀드 등 한국벤처투자가 운용하고 있는 모펀드의 출자펀드에서 2020년 2월 말까지 총 5,233억 원이 투자되었으며, 한 개 기업에 평균적으로 약 180.5억 원이 투자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가치에 따라 분석 대상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보면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그룹의 경우 기업당 투자 금액은 188억 원, 투자 금액 중간값은 100억 원이었으며, 기업가치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그룹의 기업당 투자 금액은 227억 원, 투자 금액 중간값은 170억 원, 기업가치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그룹의 기업당 투자 금액은 163억 원, 투자 금액 중간값은 109억 원이었다.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그룹의 경우 지난 온기와 비교하여 분석 대상 기업에 변화가 없었으며 투자금 합계, 평균, 중간값이 지난 분석 결과와 동일하였다. 반면,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그룹의 경우, 금번 가치평가 기준으로 해당 그룹에 신규 편입된 3개 기업의 투자 금액 평균이 371억 원에 달하여 해당 그룹의 전체 투자금 합계(1,362억 원, 167.5%HoH), 평균(227억 원, 122.9%HoH), 중간값(170억 원, 66.7%HoH)을 크게 상승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그룹의 투자금 평균 및 중간값이 1조 원 이상 그룹의 투자금 평균 및 중간 값의 1.2배, 1.7배를 기록하고,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그룹의 투자금 평균 및 중간값의 1.4배, 1.56배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가운데, 유니콘 기업(1조 원 이상 그룹)과 예비 유니콘 기업(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그룹)의 투자금 평균과 중간값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 3  모태펀드 및 기타 모펀드 출자펀드 투자금 합계, 평균 및 중간값

출처 : 한국벤처투자

업종

한국벤처투자 업종 분류(상세 내용은 본 기사 맨 마지막 페이지 참고)에 따라 투자 기업을 산업 및 산업 내 세부 분야로 분석한 결과, 유니콘 및 후보 기업이 가장 많이 탄생한 산업은 ICT 서비스, 유통/서비스로 전체 29개 기업 중 ICT 서비스 12개(41.4%), 유통/서비스 8개(27.6%) 기업이 동 산업을 영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CT 서비스 및 유통/서비스에 속한 기업의 개수와 비중이 지난 온기에 비해서도 증가(17개, 54.8%→20개, 69%)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외에도 바이오/의료 산업에 3개 기업, 게임 산업에 2개 기업, 기타 산업에 2개 기업, 영상/공연/음반 및 화학/소재 산업에 각각 1개 기업이 분포하고 있다.

산업 분류의 더 하위 분류인 세부 분야를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분야에 8개, 도소매업 분야에 5개, 정보 서비스 분야에 4개 기업, 전문 서비스 분야에 3개 기업이 분포해 있다. 지난 온기와 비교하여 섬유/의복/가죽 분야에 속하는 1개 기업이 신규 분석 대상으로 편입된 점 이외에 산업 분포 측면에서 특이한 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표 4  한국벤처투자 산업 분류상 기업 분포

출처 : 한국벤처투자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업종 분포를 살펴본 결과, 총 29개 기업 중 7개 기업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속해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및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에 각각 3개 기업이 분류되었다.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2개 기업, 그 밖의 14개 업종에 각각 1개 기업씩 분류되어 있다.

지난 온기와 비교하여 ‘경영 컨설팅업’, ‘그 외 기타 분류 안 된 섬유제품 제조업’, ‘전기·전자 및 정밀 기기 수리업’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에 속하는 기업이 신규 분석 대상으로 편입되었으며,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 및 ‘전기용 기계·장비 및 관련 기자재 도매업’에 속하는 기업은 상장 및 회수 완료 등의 사유로 금번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표 5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기업 분포

출처 : 한국벤처투자

업력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들의 2020년 2월 말 현재 업력 평균은 8.4년으로 나타났다. 기업가치 별로 1조 원 이상 5개 기업의 업력 평균 9.3년,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6개 기업의 업력 평균은 10년,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18개 기업의 업력 평균은 7.5년이었다. 업력 최솟값은 1.7년, 최댓값은 22.8년으로 기업업력이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두 번째 분석과 마찬가지로 금번 분석에서도 업력 최댓값과 최솟값의 차이는 기업가치가 큰 구간일수록 줄어들었다.

2019년 6월 말 기준으로 업력을 분석한 지난 분석과 대비하여 2020년 2월 말 기준 분석 대상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젊어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기업이 성장한다는 가정 하에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구간의 기업들의 업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지난 온기와 마찬가지로 금번 분석 결과에서도 1조 원 이상의 기업들이 5천억 원 이상~1조 원 미만 구간의 기업들보다도 평균적으로 ‘젊은’ 모습을 보여주어 업력과 기업가치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님을 보여주었다.

 표 6  2020년 2월 말 업력 현황

출처 : 한국벤처투자

매출액

2018년 말 기준으로 각 사 회계정책에 따라 집계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분석 대상 29개 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1,579억 원이었다.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그룹의 매출액 평균은 약 4,692억 원,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인 그룹은 약 1,533억 원,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인 그룹은 730억 원으로 나타났다. 29개 기업 중 5억 원 미만의 매출을 기록하는 기업도 존재하였고, 매출액이 1조 원을 넘는 기업도 존재하여 지난 분석과 마찬가지로 매출액의 분포가 넓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난 온기 분석 대상인 31개 기업의 2018년도 말 결산 매출액과 비교하여, 금번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의 2018년도 말 매출액 평균은 평균적으로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 7  2018년 말 결산 매출액 평균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DART) 등

 표 8  2018년 말 결산 매출액 분포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DART) 등

소고

이상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 투자 기업 중 기업가치가 2천억 원을 상회하면서 상장하지 않은 29개 국내 기업에 대해 분석한 결과 유니콘과 후보군에 속한 평균적인 기업은 2020년 2월 말 현재 ICT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력 8.4년의 기업으로, 2018년에 1,579억 원의 매출을 일으켰으며 한국벤처투자 출자 모펀드로부터 180.5억 원을 투자받아 7,058억 원의 기업가치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온기와 대비해서는 분석 대상 기업은 2개 감소하였으며, 기업가치 평균값은 9.5%, 투자금 평균 값은 34.3%만큼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업종 분포는 지난 온기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업력평균은 전체적으로 1년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평균은 6.1% 감소하였다.

반기마다 업데이트될 상기 유니콘 기업 및 후보 기업에 대한 분석이 새로운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 정책 설계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01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 투자
유니콘 현황 분석

들어가며

유니콘은 뿔이 달린 말로 상상의 동물이다. 이런 상상의 동물의 명칭이 붙은 유니콘 기업이란 무엇일까? 유니콘 기업은 미국의 벤처캐피탈인 ‘카우보이 벤처스’의 창업자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13년에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현재는 기업가치 10억 달러를 초과하는 비상장 기업으로 통용 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s가 집계하는 The Global Unicorn Club에 따르면 2020년 2월 20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452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으며, 총 기업가치는 1조 3,299억 달러에 달한다. 이중 대한민국 기업은 10개로 무신사,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야놀자, 에이프로젠, 엘앤피코스메틱, 옐로모바일, 위메프, 지피클럽, 쿠팡, 크래프톤(구 블루홀)(가나다 순으로 기재)이 있다.

유니콘 기업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KVIC MarketWatch는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 투자기업 중 유니콘과 유니콘으로 성장하고 있는 후보 기업들의 특징을 반기마다 발표하고 있다.

금번 보고서에서는 반기마다 실시하는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의 2019년 6월 말 기준 가치평가를 바탕으로 국내 투자 기업 중 기업가치가 2천억 원을 상회하며 상장하지 않은 유니콘 및 그 후보 기업 29개사의 기업가치, 투자 금액, 업종, 업력, 매출액 분포를 분석하였다.

기업가치

지난 온기(‘18.12) 대비 2019년 6월 말 기준 유니콘 및 그 후보 기업의 전체 기업가치 합계가 2.5% 증가하였다. 구간별 기업가치의 평균과 중간값은 지난 온기 대비 유지되거나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의 기업가치 합계는 20조 4,685억 원으로 기업가치 평균은 7,058억 원, 중간값은 4,072억 원이었다. 분석 대상 기업을 기업가치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2019년 6월 말 기준 기업가치가 1조 원을 상회하는 5개 기업의 기업가치 평균은 약 2.1조 원, 중간값은 1.4조 원이었다. 기업가치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인 6개 기업의 기업가치 평균은 7,624억 원, 중간값은 7,623억 원, 기업가치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18개 기업의 기업가치 평균은 약 3,040억 원, 중간 값은 2,693억 원이었다.

지난 온기 대비, 전체 분석 대상 기업은 31개에서 29개로 2개 기업이 줄어든 가운데, 기업가치가 1조 원을 상회하는 기업 개수는 5개로 유지되었고, 기업가치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인 기업은 5개에서 6개로 1개 기업 증가, 2천억 원~5천억 원의 기업가치를 지닌 기업의 개수는 21개에서 18개로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 1  기업가치 분포

출처 : 한국벤처투자

 표 2  기업가치 합계, 평균 및 중간값

출처 : 한국벤처투자

투자 금액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에 한국모태펀드 등 한국벤처투자가 운용하고 있는 모펀드의 출자펀드에서 2020년 2월 말까지 총 5,233억 원이 투자되었으며, 한 개 기업에 평균적으로 약 180.5억 원이 투자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가치에 따라 분석 대상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보면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그룹의 경우 기업당 투자 금액은 188억 원, 투자 금액 중간값은 100억 원이었으며, 기업가치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그룹의 기업당 투자 금액은 227억 원, 투자 금액 중간값은 170억 원, 기업가치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그룹의 기업당 투자 금액은 163억 원, 투자 금액 중간값은 109억 원이었다.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그룹의 경우 지난 온기와 비교하여 분석 대상 기업에 변화가 없었으며 투자금 합계, 평균, 중간값이 지난 분석 결과와 동일하였다. 반면,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그룹의 경우, 금번 가치평가 기준으로 해당 그룹에 신규 편입된 3개 기업의 투자 금액 평균이 371억 원에 달하여 해당 그룹의 전체 투자금 합계(1,362억 원, 167.5%HoH), 평균(227억 원, 122.9%HoH), 중간값(170억 원, 66.7%HoH)을 크게 상승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그룹의 투자금 평균 및 중간값이 1조 원 이상 그룹의 투자금 평균 및 중간 값의 1.2배, 1.7배를 기록하고,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그룹의 투자금 평균 및 중간값의 1.4배, 1.56배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가운데, 유니콘 기업(1조 원 이상 그룹)과 예비 유니콘 기업(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그룹)의 투자금 평균과 중간값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 3  모태펀드 및 기타 모펀드 출자펀드 투자금 합계, 평균 및 중간값

출처 : 한국벤처투자

업종

한국벤처투자 업종 분류(상세 내용은 본 기사 맨 마지막 페이지 참고)에 따라 투자 기업을 산업 및 산업 내 세부 분야로 분석한 결과, 유니콘 및 후보 기업이 가장 많이 탄생한 산업은 ICT 서비스, 유통/서비스로 전체 29개 기업 중 ICT 서비스 12개(41.4%), 유통/서비스 8개(27.6%) 기업이 동 산업을 영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CT 서비스 및 유통/서비스에 속한 기업의 개수와 비중이 지난 온기에 비해서도 증가(17개, 54.8%→20개, 69%)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외에도 바이오/의료 산업에 3개 기업, 게임 산업에 2개 기업, 기타 산업에 2개 기업, 영상/공연/음반 및 화학/소재 산업에 각각 1개 기업이 분포하고 있다.

산업 분류의 더 하위 분류인 세부 분야를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분야에 8개, 도소매업 분야에 5개, 정보 서비스 분야에 4개 기업, 전문 서비스 분야에 3개 기업이 분포해 있다. 지난 온기와 비교하여 섬유/의복/가죽 분야에 속하는 1개 기업이 신규 분석 대상으로 편입된 점 이외에 산업 분포 측면에서 특이한 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표 4  한국벤처투자 산업 분류상 기업 분포

출처 : 한국벤처투자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업종 분포를 살펴본 결과, 총 29개 기업 중 7개 기업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속해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및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에 각각 3개 기업이 분류되었다.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2개 기업, 그 밖의 14개 업종에 각각 1개 기업씩 분류되어 있다.

지난 온기와 비교하여 ‘경영 컨설팅업’, ‘그 외 기타 분류 안 된 섬유제품 제조업’, ‘전기·전자 및 정밀 기기 수리업’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에 속하는 기업이 신규 분석 대상으로 편입되었으며,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 및 ‘전기용 기계·장비 및 관련 기자재 도매업’에 속하는 기업은 상장 및 회수 완료 등의 사유로 금번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표 5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기업 분포

출처 : 한국벤처투자

업력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들의 2020년 2월 말 현재 업력 평균은 8.4년으로 나타났다. 기업가치 별로 1조 원 이상 5개 기업의 업력 평균 9.3년,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6개 기업의 업력 평균은 10년,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 18개 기업의 업력 평균은 7.5년이었다. 업력 최솟값은 1.7년, 최댓값은 22.8년으로 기업업력이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두 번째 분석과 마찬가지로 금번 분석에서도 업력 최댓값과 최솟값의 차이는 기업가치가 큰 구간일수록 줄어들었다.

2019년 6월 말 기준으로 업력을 분석한 지난 분석과 대비하여 2020년 2월 말 기준 분석 대상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젊어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기업이 성장한다는 가정 하에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구간의 기업들의 업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지난 온기와 마찬가지로 금번 분석 결과에서도 1조 원 이상의 기업들이 5천억 원 이상~1조 원 미만 구간의 기업들보다도 평균적으로 ‘젊은’ 모습을 보여주어 업력과 기업가치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님을 보여주었다.

 표 6  2020년 2월 말 업력 현황

출처 : 한국벤처투자

매출액

2018년 말 기준으로 각 사 회계정책에 따라 집계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분석 대상 29개 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1,579억 원이었다.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그룹의 매출액 평균은 약 4,692억 원, 5천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인 그룹은 약 1,533억 원, 2천억 원 이상 5천억 원 미만인 그룹은 730억 원으로 나타났다. 29개 기업 중 5억 원 미만의 매출을 기록하는 기업도 존재하였고, 매출액이 1조 원을 넘는 기업도 존재하여 지난 분석과 마찬가지로 매출액의 분포가 넓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난 온기 분석 대상인 31개 기업의 2018년도 말 결산 매출액과 비교하여, 금번 분석 대상인 29개 기업의 2018년도 말 매출액 평균은 평균적으로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 7  2018년 말 결산 매출액 평균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DART) 등

 표 8  2018년 말 결산 매출액 분포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DART) 등

소고

이상 한국모태펀드 출자펀드 투자 기업 중 기업가치가 2천억 원을 상회하면서 상장하지 않은 29개 국내 기업에 대해 분석한 결과 유니콘과 후보군에 속한 평균적인 기업은 2020년 2월 말 현재 ICT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력 8.4년의 기업으로, 2018년에 1,579억 원의 매출을 일으켰으며 한국벤처투자 출자 모펀드로부터 180.5억 원을 투자받아 7,058억 원의 기업가치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온기와 대비해서는 분석 대상 기업은 2개 감소하였으며, 기업가치 평균값은 9.5%, 투자금 평균 값은 34.3%만큼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업종 분포는 지난 온기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업력평균은 전체적으로 1년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평균은 6.1% 감소하였다.

반기마다 업데이트될 상기 유니콘 기업 및 후보 기업에 대한 분석이 새로운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 정책 설계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02

참고

한국벤처투자 업종 분류 기준 소개

당사는 모태 출자펀드가 투자하는 기업을 9개 산업과 36개의 세부 분야로 분류하여 집계하고 있다.

산업(9개)
바이오/의료, ICT 서비스, 유통/서비스, 전기/기계/장비, ICT제조, 게임, 화학/소재, 영상/공연/음반, 기타

산업 내 세부 분야(36개)
의료용 물질/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시설/서비스, 소프트웨어, 정보 서비스, 통신, 도·소매업, 전문 서비스, 운수, 교육, 숙박/음식업, 일반기계, 운송 장비/부품, 정밀기기, 전기 장비, 반도체/전자부품, 통신 방송장비, 컴퓨터/주변장치, 영상·음향기기, 게임 소프트웨어, 스포츠/여가, 화학물질/제품, 금속, 비금속, 고무/플라스틱, 영상, 출판/방송, 공연/전시/음악, 음식료, 건설, 금융, 에너지/자원, 기타, 목재/종이/인쇄/가구, 부동산/임대, 섬유/의복/가죽

 표 9  한국벤처투자 산업 및 산업 내 세부 분야 분류

02

참고

한국벤처투자 업종 분류 기준 소개

당사는 모태 출자펀드가 투자하는 기업을 9개 산업과 36개의 세부 분야로 분류하여 집계하고 있다.

산업(9개)
바이오/의료, ICT 서비스, 유통/서비스, 전기/기계/장비, ICT제조, 게임, 화학/소재, 영상/공연/음반, 기타

산업 내 세부 분야(36개)
의료용 물질/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시설/서비스, 소프트웨어, 정보 서비스, 통신, 도·소매업, 전문 서비스, 운수, 교육, 숙박/음식업, 일반기계, 운송 장비/부품, 정밀기기, 전기 장비, 반도체/전자부품, 통신 방송장비, 컴퓨터/주변장치, 영상·음향기기, 게임 소프트웨어, 스포츠/여가, 화학물질/제품, 금속, 비금속, 고무/플라스틱, 영상, 출판/방송, 공연/전시/음악, 음식료, 건설, 금융, 에너지/자원, 기타, 목재/종이/인쇄/가구, 부동산/임대, 섬유/의복/가죽

 표 9  한국벤처투자 산업 및 산업 내 세부 분야 분류